기타

[건강]아침식사대용 추천음식 누룽지의 효능

워킹맘의 잡블로그 2022. 7. 18. 10:15
반응형

'솥 바닥에 눌어붙은 밥' 누룽지는 역사가 있는 전통음식이다. 조상들의 지혜가 깃든 누룽지에는 우리 몸의 해독작용을 하는 등 많은 효능이 있다고 한다. 지금은 전기밥솥이 대부분이라 만들기 어렵지만, 압력밥솥으로 밥을 지어먹을 때는 누룽지가 항상 만들어졌다. 매일 아침 간편식으로 누룽지를 먹고 있으며, 아침식사대용으로 추천하는 누룽지의 효능을 알아볼까 한다.   


한국에서는 간식, 중국에서는 고급 요리

- 중국에서는 누룽지탕으로 만들어 먹으며 중국 4대 요리로 꼽히는 화이양 요리로 장쑤성지역에서 발달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무쇠 솥에서 밥 지으면서 자연스럽게 만들어 먹기 시작했으며, 이 때문에 가난의 상징처럼 여겨지기도 했다. 하지만 '동의보감'에서 누룽지를 취건반이라 지칭하며, 소화불량을 해결하는데 약으로 쓰였던 기록이 있다.

조선왕조실록에는 숭늉으로 독기를 빼는 일종의 구급약 역할을 한 기록이 있다. 

조선시대에는 누룽지를 "강밥 또는 깡밥"으로 불리었는데 선비들이 과거시험을 치르기 위해 한양으로 상경하면서 먹는 간식으로 즐겼다고 한다. 

 

나 어릴 적에 살짝 덜 바삭하게 만든 누룽지에 설탕을 솔솔 뿌려서 먹었던 추억이 있다. 지금은 쌀과자 등 간식이 많아져서 누룽지는 간식보다는 음식이라 건강을 위해 챙겨 먹는 보양식으로 바뀌고 있다. 

 


 

몸에 좋고 맛도 좋은 누룽지의 효능 

  1. 위장기능을 향상해주기 때문에 소화기가 약한 사람들이나 위장이 약한 사람들에게 효과가 있다. 묽게 숭늉처럼 따뜻하게 만들어 먹으면 속이 냉한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변비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준다.
  2. 누룽지를 끓이지 않고 말린 것을 씹어 먹을 때, 아미노산이 풍부한 침이 많이 분비되고, 턱관절 운동으로 뇌를 자극시켜주면서 뇌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견과류도 가능)
  3. 누룽지는 식이 섬유질과 아미노산, 당질을 함유하고 있어 소화에도 좋지만, 간 기능을 개선시켜주고 음주 후 숙취해소에 효과가 있다. 
  4.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조금만 먹어도 허기를 달랠 수 있다. 식욕 억제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백미보다는 현미로 만든 누룽지를 먹게 되면, 비타민과 무기질을 동시에 섭취 가능하므로 다이어트 시 부족한 영양을 보충할 수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는 음식이다. 
  5. 누룽지는 탄소를 함유하고 있어 체내에 쌓여있는 독성을 흡착 분해시키는 효과가 있다. 면역력을 높여주기 때문에 암환자 보호 음식으로도 추천된다. 또한 혈당 증가를 억제시켜주는 효과가 있어, 당뇨에도 좋은 영향을 준다. 

 


 

누룽지를 먹는 방법은 기호에 따라 물을 더 많이 넣고 불려먹을 수도 있고, 시리얼처럼 불기 전에 먹기도 한다. 

보관은 밀봉을 하고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한 곳에서 보관하면 된다. 시판용 누룽지를 먹는데, 보관이 길어지면 기름 쩐내가 나는 제품도 있었다. 뭐든 변하기 전에 빨리 먹는 게 좋은 것 같다. 

 

잘 먹으면 보약이 되는 누룽지는 최고의 웰빙 음식이다. 

 

 

반응형